티스토리 뷰

현재 재난 상황

지금 한국에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염병과 곳곳에 게릴라성 폭우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장마가 시작되었는데요. 퇴근길에 운전할 때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비가 와서 잠시 정차를 하다가 움직여야 할 정도로입니다. 거기에 8월 1일 21시에 생성된 태풍 4호 하구핏(HAGUPIT)이 중국에 엄청난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진행 속도 25.0 km/h입니다. 아직까지는 국내에 형향을 주는 태풍 기상 특보가 없습니다만 한국으로 올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재난 문자의 중요성

재난은 인간과 한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건입니다. 재난은 피할 수 없으며 우리는 이를 막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재난 대비는 우리 손에 달려 있습니다. 재난 관리에는 정부의 개입과 적절한 계획 및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난이 항상 예측되는 것은 아닙니다. 완전하진 않지만 재난 문자는 재난을  방지하거나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측할 수 없는 재난의 영향을 줄이거나 방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아이폰으로 제공되는 재난 문자 

이렇듯 우리 삶에 있어서 서 스마트폰으로 제공되는 재난문자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제 상황을 알려주고 대비를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재난 문자를 끄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와 폭우, 태풍과 같은 현제 재난 상황에서는 켜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이폰의 재난 문자는 '긴급재난문자'와 '공공 안전 경보'로 나뉩니다. 선택적으로 저는 '긴급재난문자'는 켜 두었습니다.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나 지진 쓰나미 산불 등 예측할 수 없는 재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켜 두는 게 맞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공 안전 경보'는 꺼두었는데요. 코로나 19와 같이 전국적으로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공공 안전 경보'는 제가 살고 있는 지역만 보면 안전하기 때문에 지역 홈페이지에서 매일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 문자 끄기 

 

아이폰 재난 문자 끄기

step1 : 아이폰을 켜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이폰 재난 문자 끄기

step 2 : 설정에서 알림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이폰 재난 문자 끄기

 

 

step3 : 맨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한국 공공 경보 수신 설정이 보입니다. '긴급재난문자'는 켜 두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공공 안전 경보'는 자주 경보가 울리므로 필요하신 분들만 켜 두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 재난 문자 다시 보기 

기본적을 아이폰은 알림에서 지우면 재난 문자를 다시 볼 수 없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재난안전정보 포털에서 제공하는 '안전디딤돌'앱을 사용하면 지난 재난 문자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 문자 다시 보기

step1 : 안전디딤돌 어플을 실행합니다. 

아이폰 재난 문자 다시 보기

step 2 : 재난 문자가 필요하신 분들은 오른쪽 하단에 설정을 표시하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서 알림을 켜줍니다. 

아이폰 재난 문자 다시 보기

step3 : 하단 중앙에 '재난뉴스'를 클릭하면 그동안 알림으로 받은 안내 문자를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확인하기 

 

 

아이폰 재난 문자 다시 보기

네이버 포털 사이트에서 '재난문자'로 검색을 하면 간편하게 지난 재난문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난

재난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며 불행한 사건으로 재산뿐 아니라 인간의 삶에 큰 피해, 경제적 손실, 파괴를 가져오고 재난의 영향을 받은 특정 지역의 인프라를 파괴합니다. 재난은 여러 가지로 정의되어 있는데 세계 보건기구(WHO)는 피해, 생태 학적 파괴, 인명 상실, 건강 및 보건 서비스의 악화를 초래하는 영향을 받는 공동체나 지역 외부로부터 특별한 대응을 할 수 없는 큰 사건으로 정의했습니다. 재난 관리는 자연재해 또는 중대한 인공 재난의 경우 생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비상사태의 모든 인도적 측면을 다루기 위한 자원 및 책임의 조직 및 관리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재난으로 인한 피해는 측정할 수 없으며 지리적 위치, 기후 및 지표면 유형 / 취약점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때로는 인명 손실이 없는 재난이 발생할 수 있으면 때로는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재난은 정신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재난은 대부분 예약할 수 없는 사건입니다. 모든 정부는 지역 사회가 사전에 대비하여 재난을 최소화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재난의 영향

재난이 미치는 영향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생명과 재산에 많은 손실을 초래합니다. 농업과 동물의 생명을 잃게 만듭니다. 비상 시스템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예술과 인프라의 상태를 파괴시킵니다. 

 

재난의 종류

홍수, 기차 사고, 비행기 추락, 쓰나미, 지진, 산불, 산사태, 눈사태, 핵 사고, 사이클론, 토네이도, 태풍

자연재해 

자연재해는 일반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유형의 재난입니다. 이러한 재난에는 홍수, 허리케인, 지진 및 화산 폭발 등으로 인간의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2차 영향으로 홍수와 산사태, 지진으로 인한 화재, 쓰나미로 홍수와 일어나는 등 인명피해와 직결될 수 있습니다. 

주요 자연재해는 고강도 지진, 홍수, 사이클론, 태풍, 산사태 및 가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재난은 일반적으로 높은 인명과 재산 손실을 야기하며 많은 사람들을 대피시키게 만듭니다. 이러한 재난은 재난 대비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한파, 폭우, 뇌우, 산사태, 약한 지진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간의 삶의 측면에 많은 손실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치명적인 재난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재난은 개인적인 준비와 인식이 필요합니다. 

인공재해

일반적으로 인가의 활동과 인간의 태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난이며 생명과 재산의 측면에서 많은 파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공 재해는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일부 주요 인공 재해에는 산불, 전쟁, 핵 공격, 화재, 산업 재해, 건설 현장 붕괴 등 인간의 태만으로 이어지는 사건은 예측할 수 없으며 생명고 인프라에 큰 손실을 초래합니다. 경미한 인공 재해는  가벼운 차사고, 경미한 화재, 식중독 등이 있습니다. 크게 삶의 손실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이러한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재난 대비

재난 발생 시 인명 손실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위험 지역에서 사람과 재산을 구하고 적시에 효과적인 구조, 구호 및 재활을 촉진함으로써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대부분 예측할 수 없고 예측하더라도 행동할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재난의 영향을 줄이는 유일한 방법은 재난에 대비하여 미리 움직이는 것뿐입니다. 국가 컨트롤 타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호 및 구조 작업을 시작하는데 시간을 최소화하고 재난이 발생하자마자 구조 작업을 해야 합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