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키보드의 종류의 장단점

 

기계식 키보드 텐키리스 레오폴드 fc750rt

 

키보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멤브레인 스위치 키보드, 펜타그래프 스위치 키보드, 기계식 스위치 키보드가 있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는 일반적인 전자식 키보드로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키보드입니다. 제조 방식이 단순해 제조 단가가 저렴합니다. 단점으로는 키를 누르는 감각이 장시간 사용에 만족감을 주지는 못합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보편적으로 노트북에 사용되는 키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트북은 슬림해야 하므로 스위치 크기가 매우 작은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사용합니다.

 

 

X자형 지지대를 가지고 있으며 장점으로는 얇고 디자인인 깔끔합니다. 작은 힘으로도 타이핑이 가능하며 소음도 적습니다. 단점으로는 키를 누르는 감각이 떨어집니다. 타이핑하는 맛이 떨어집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장점으로는 우수한 내구성을 꼽을 수 있고 가장 큰 매력은 키를 누르는 감각이 매우 좋습니다. 타이핑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단점으로 기계식 키보드는 키 하나하나 마다 스위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제조 단가가 다른 키보드에 비하여 높아 가격이 비쌉니다. 개인적으로 노트북을 사용할 때에도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는 편이면 휴대할 때도 있으므로 텐키리스 키보드를 선호합니다. 

 

기계식 키보드 청죽,갈축,적축,흑축 비교

기계식 키보는 청축, 갈축, 적축, 흑축으로 나뉩니다. 키캡을 벗겨내 보면 파란색으로 된 스위치가 보이는데 청축 키보드입니다.   키를 누를 때 '찰칵'하는 소리가 나며 키를 눌렀을 때 구분 감이 있습니다. 소음이 큰 편이라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갈축 키보드는 넌클릭 스위치라고 불리며 찰칵 소리는 없지만 스위치의 걸림이 느껴집니다. 적축 키보드는 청축 키보드가 가지고 있는 키를 누를 때 소리가 없으며 타이핑 시 구분감도 없습니다.

 

 

키보드를 누를때 걸림이 없어 '리니어 스위치'라고 불립니다. 적축 키보드는 타이핑 시 재미는 없지만 장시간 사용 시 손에 무리가 덜 가는 키보드입니다. 흑축 키보드도 '리니어 스위치'처럼 걸림이 없습니다. 흑축 키보드는 적축 키보드와 비슷하지만 누를 때 압력이 더 쌔게 느껴집니다. 

 

사용 환경에 따른 키보드 선택

청축 키보드를 사용할 때에는 조용하지 않아도 되는 환경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키보드가 클릭되는 소리를 좋아하신다면 청축 키보드를 추천드립니다. 클릭되는 소리가 거슬리시는 분들 중 키보드를 누를 때 걸리는 느낌을 포기하실 수 없는 분들은 갈축 키보드를 추천드립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타이핑 시 손목에 피로를 덜 받고 싶으신 분들은 적축 키보드와 흑축 키보드를 추천드립니다. 

 

 

 

사용환경 및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들입니다. 

청축 -  클릭 소리가 남, 소음 심함, 게임용

갈축 -  클릭 소리가 안남, 소음 중간, 게임용 사무용

적축 -  리니어 방식, 소음 적음, 사무용

흑추 -  리니어 방식, 소음 적음, 사무용, 키 누르는 압력이 있음.

 

출처-https://www.keyboardco.com/blog

 

기계식 키보드 레오폴드 fc750rt 

기계식 키보드 텐키리스 레오폴드 fc750rt
기계식 키보드 텐키리스 레오폴드 fc750rt 구성품
기계식 키보드 텐키리스 레오폴드 fc750rt 뒷면

텐키리스 키보드이며 청축 키보드입니다. 제가 키보드를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소음이 나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청축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합니다. 구매 당시에는 외부에서도 게임을 많이 하던 때라 텐키리스 레오폴드 fc750rt 청축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타이핑 용도로만 사용하는데 타이핑용으로도 딱히 무리는 없습니다. 보통 글을 많이 쓸 때 장시간 사용 시 확실히 피로감은 생깁니다만 견딜만한 수준입니다. 다음에 다시 키보드를 구입하더라도 청축 키보드를 구매할 것 같습니다. 키보드의 키캡 제거가 편리하여 다른 색상으로 커스텀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화려한 게 싫어서 그냥 기본 색상만 사용합니다. 제게 단점으로 다가오는 부분은 숫자 키보드를 사용해야 할 때 많이 불편한 점이 있어서 숫자 키보드를 별도로 구매하여 사용합니다. 계산기 은행 업무나 주식 등에 사용하시는 분들 텐키리스 키보드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해 보지는 못했지만 자금이 여유로우신 분들은 리얼포스 기계식 키보드도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세는 무선+블루투스 기계식 키보드 

다양한 회사들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키보드들 가운데 무선과 블루투스를 이용한 기계식 키보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로지텍에서 개발한 G913 텐키리스 키보드는 이중 무선 연결로 USB 수신기를 통하여 연결이 가능하고 블루투스를 통하여 무선연결 가능해 손쉽게 pc와 태플릿을 오가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충전으로 30시간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커스터마이징을 통해여 RGB 조명을 이용하여 1,680만개의 색상을 게임내 액선 및 오디오 그리고 화면 색상에 반응합니다. 키보드와 마우스는 거의 고정된 자리에서만 사용하긴 하지만 선이 정리의 귀찮음에서 벗어나고 인테리어 적으로 깔끔하게 구성이 가능한 게 무선 키보드의 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아직은 가격이 많이 비싸지만 보편화가 되거나 가격이 안정될 때 구매를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