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laystation 4 pro(이하 ps4 pro)와 pc STEAM 게임을 하기 위해 모니터를 교체할 모니터 찾고 있었습니다. ps4 pro의 경우 4K TV에서 즐기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저는 책상에서 PC와 PS4 PRO를 동시에 사용하고 싶었기에 그에 알맞은 모니터를 비교하기 시작했습니다. 

 

lg 32gk650f

게이밍 모니터의 선택 기준

콘솔 게임도 좋아하지만 주력은 역시 pc STEAM 게임 플랫폼입니다. 주사율이 144hz 이상의 모니터를 찾아 보았습니다. 제가 구매할 당시 4k(2160p) 144hz 모니터는 200만 원을 넘는 고가의 제품들 뿐이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qhd(1440p) 

컴퓨터의 사양은 CPU : AMD 라이젠 5, GPU : 지포스 2070 SUPER입니다.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는 사양이었습니다. 일단 PC 게이밍은 합격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PS4의 경우 QHD(2560x1440p) 해상도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TV와 모니터를 따로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포럼들의 글을 읽다가 4k(2160p) 해상도를 qhd(1440p)로 다운 스케일링해주는 모니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모니터가 lg 32gk 850f 모델이었습니다. HDR도 지원해서 PS4 PRO를 사용하는데도 무리가 없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구매 하기에는 부담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HDR 기능을 포기하고 lg 32gk 650f 모델로 최종 결정을 하였습니다. 여담으로 넷플릭스의 경우 윈도우10에서 윈도우 엣지 브라우저에서만 qhd(1440p)를 지원합니다. 

lg 32gk650f qhd(1440p) 해상도

32인치 모니터는 게이밍용으로 적합한가? 

그 답은 무슨 게임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 경우에는 fps 게임을 좋아했지만 요즘에는 스트레스 없이 즐길 수 있는 싱글 게임 위주로 플레이합니다. 게임하던 중간에 일이 생기면 급하게 꺼야 하기 때문에 멀티플레이 게임은 할 수가 없더군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 경우에는 32인치 모니터는 fps 게임 플레이하기에는 문제점들이 많았습니다.  다른 싱글 게임들이야 게임 컨트롤러로 멀리서 플레이하면 상관이 없는데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야 하는 fps 게임은 모니터와의 거리를 좁힐 수가 없습니다. 144hz를 지원하는 모니터이기 때문에 어지러움이 덜 할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하지만 fps 게임 특성상 너무 빨리 지나가는 화면 때문에 어지러움증이 발생했습니다. fps 게임을 주력으로 하시는 분들은 24인치 모니터터를 추천드립니다. fps 게임을 30분 즐기면 1시간은 쉬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게임밍 모니터 lg 32gk650f 게임 실행

LG 게이밍 모니터 32GK 650F 장점

구성품은 전원코드, DP케이블, 케이블 홀더, 마우스 홀더, 모니터입니다. 제품 구매 시 보증기간은 1년입니다. 32인치의 넓은 화면과 게이밍 필수 요소인 주사율 144Hz입니다.  응답속도 1ms까지 가능합니다.  QHD(2560x1440p) 고해상도입니다.  피벗과, 틸트, 엘레베이션 스위블 기능으로 다양한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책상과 의자에 맞게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게이밍 옵션으로 black stabilizer 기능으로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색감의 차이를 들어내어 어두운 곳을 좀 더 분명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Dynamic action sync 기능으로 그래픽 카드(gpu)의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켜 인풋렉이나 플레임 지연 없이 반응하게 할 수 있습니다. Cross Hair 기능으로 화면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 플레이 시 4K를 다운 스케일링해서 2K로 뿌려주는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프리싱크(Freesync)를 지원하면 지포스의 g-sync호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32gk650f 피벗 기능

LG 게이밍 모니터 32GK 650F 단점

va패널이기 때문에 명암비는 뛰어나지만 ips 모니터를 사용해오신 분들이 처음 사용하시면 물 빠진 색감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는 적응하는 기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장시간 켜놓으면 모니터의 발열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응답속도 very fast모드로 설정하면 1ms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역 잔상이 발생하여 결국은 fast모드로 놓고 5ms으로 사용합니다. fps 게임 시에는 거리 확보가 필수입니다. 

lg 32gk650f  2744시간 사용 리뷰

결론 

정리해 보자면 PS4 PRO의 경우에는 HDR을 지원하는 4K TV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넷플릭스의 경우에도 4K TV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PC의 경우에도 글자 폰트를 픽셀이 깨지지 않게 조절하여 사용한다면 4K 모니터가 이상적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 경우와 같이 PS4 PRO와 PC STEAM 게임, 넷플릭스까지 모두 한 모니터에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인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32gk650f와 조금 더 비싸도 HDR 기능이 들어간 32gk850f를 추천드립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