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과 일본의 아이폰에서 셔터음이 나는 이유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는 촬영음이 나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정한 스마트 기기 촬영음 권고 기준을 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법률로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제조업체와 무선통신 사업자가 협력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권고 사항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카메라를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권고 상항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 시 65 데시벨(dB) 이상의 촬영음이 나와서 주변이 누군가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있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한국뿐 아니라 일본의 아이폰은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셔터음이 발생합니다. 국제 표준 권고 사항은 아니므로 다른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 무음과 셔터음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GPS와 유심칩에 상관없이 하드웨어에 따라서 무음이 결정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셔터음의 불편함

스마트폰 카메라를 악용하는 소수 사람들 때문에 순수하게 사진을 촬영하는 사람들까지 불편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습니다. 직업상 스마트폰 카메라를 공공장소에서 사용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은 카메라 셔터음이 매우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진과 동영상을 찍고 SNS에 바로 업로드하는 일이 크게 증가하면서 전문가들과 일반인들도 그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판매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 무조건 셔터음이 나기 때문에 일부 사용자들은 해외에서 아이폰을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드웨어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해외를 통한 구매는 막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카메라 무음 만들기 (ios 13.6) 

아이폰 카메라 무음 단축어 iso 13.6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 11 pro 기준으로 단축어 앱을 활용하면 카메라 셔터음을 무음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우선 단축어 어플을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에 '자동화'를 터치합니다. '개인용 자동화 생성'과 '홈 허브 설정'이라는 두 메뉴가 보이는데 ' 개인용 자동화 생성'을 터치하여 줍니다. '이벤트', '이동',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 '설정' 메뉴의 최하단에 '앱 열기'를 터치합니다. 앱 선택을 터치하여 '카메라'앱을 터치하고 완료하여 줍니다. 그리고 화면 우측 상단에 '다음'을 터치합니다. '동작 추가'를 누루고 '앱 및 동작 검색' 창에 '음량 설정'을 검색하여 줍니다. 음량을 0%로 변경하고 '실행 전 묻기'는 해제시켜줍니다. 이제 카메라를 실행하면 푸시 알림과 함께 카메라가 찍을 때 무음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카메라 무음 만들기 요약  (ios 13.6)  및 단점

간단하게 정리하면 순서대로 단축어 어플 실행, 자동화, 개인용 자동화 생성, 앱 열기, 카메라 선택, 동작 추가, 음량 설정 검색 음량 0% 만들기를 하면 아이폰 카메라가 무음으로 변경됩니다. 하드웨어에서 지원하는 카메라 무음이 아니므로 카메라를 사용 후에는 볼륨을 다시 올려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저는 필요시에만 이 기능을 사용 중입니다. 아래에서 무음만들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참고하셔서 카메라 무음을 만들어 보세요. 

 

아이폰 카메라 무음 단축어 ios 13.6

아이폰 카메라 무음 (IOS 14) 

애플이 의도한 기능은 아닌 것 같지만 IOS 13.6 버전에서는 단축어를 활용한 카메라 무음이 사용 가능합니다. IOS 14 베타 버전을 테스트 중인 사용자들에 의하면 단축어를 활용한 카메라 무음 방법은 아직까지는 잘 작동되고 있으나 여러 가지 버그가 존재하며 작동이 안 된다는 사용자들도 있습니다. 공식 IOS14 버전이 나오면 사용자들의 평가를 참조하여 아이폰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IOS 14 공식 버전에서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면 아이폰 카메라 무음을 원하시는 분들은 IOS 13.6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팁들은 언제 사용이 불가능해질지 모릅니다. 진짜 아이폰 무음 카메라를 원하시는 분들은 해외 직구를 통한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