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명 

이번엔 저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적고자 합니다. 사람들 대부분은 귓속에서  '삐' 소리가 나는 걸 경험해 보셨을 것입니다. 저 역시 경험은 해보았지만 자주 일어나는 편도 아녔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자고 일어난 아침 귓속에 엄청난 고주파(1000hz) 소리가 왼쪽 귀에서 계속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평소와 똑같이 조금 있으면 사라지겠지 하는 마음으로 일상을 보내게 됩니다. 그날 밤까지 고주파 소리가 계속 들리고 불안감에 잠도 설쳤습니다. 다음날 동네 이비인후과 병원을 찾았습니다. 귓속 청소를 하고 청력 테스트를 하고 일주일치 염증 치료제등을 처방받았습니다. 일주일이 지나도 귓속의 이명은 해결되지 않았고 24시간 동안 귓속의 고주파(1000hz) 소리 때문에 삶의 의욕도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이비인후과 의사분에게 소견서를 부탁했고 서울의 대학병원을 찾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대학 병원 이명 치료 

급하게 예약을 하고 회사에 연차를 쓰고 대학병원을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청력 검사를 하고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왼쪽 귀의 청력 중 고음에 해당하는 부분의 청력이 떨어지게 되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병원에 일찍 방문하게 되어 스테로이드 복용으로 청력의 기능을 되살려 보자고 하셨습니다. 

이명(tinnitus) 치료 (기넥신에프 정, 유턴 정, 리보트릴 정)

이명 치료 

스테로이드, 기넥신에프정80mg, 유턴 정 24mg, 리보트릴정을 처방받아 한 달간 복용하였습니다. 약은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복용하였습니다. 거짓말처럼 이명 소리가 완화되었고 일상생활하는데 지장이 없게 되었습니다. 한 달이 지나고 다시 병원을 찾았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스테로이드는 부작용 때문에 이제 더 이상 복용하는 것은 무리이고 기넥신에프 정 80mg, 유턴 정 24mg, 리보트릴정을 처방해 주셨는데 리보트릴 정은 한 번에 반알로 줄여주셨습니다. 

다시 들리는 이명

첫번째 달에는 신기하게도 이명 소리가 약해져 거의 들리지 않던 것이 두 번째 달부터는 간간히 다시 들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약을 줄였기 때문인지 스테로이드 복용을 중지했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상태는 첫 달 보다 이명을 자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3번째 방문하게 되고 청력 검사를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검사상으로는 첫 번째 병원에 방문했을 때와 청력은 동일하다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약물로 청력이 되살려 내지는 못한 것 같아 너무 아쉬웠습니다. 제가 아침과 저녁에 약을 복용하는 사이 시간에 이명이 다시 발생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기넥신에프 정 80mg, 유턴 정 24mg, 리보트릴정(한알)을 처방해 주셨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더 이상의 호전이나 손실은 없을 것으로 예측되며 약을 복용하면서 이명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더 이상 방법이 없고 이명과 익숙해져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수준을 만드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이었습니다. 

 

불치병 이명 

네이버 이명 카페에 여러 사람들의 치료방법과 이명에 도움이 된다는 음식들을 잘 챙겨 먹고 유튜브 등에 나와 있는 이명 치료 운동법도 따라 해 보고 의사 선생님께서 처방해 주신 약(기넥신에프 정 80mg, 유턴 정 24mg, 리보트릴정)도 한 번도 빠짐없이 잘 복용하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저 역시 평생 이명 소리를 듣고 살아야 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양학의 한계이며 아직까지 명확한 치료제는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약물로 소리를 둔화시켜 익숙해지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이명(tinnitus) 치료 (기넥신에프 정, 유턴 정, 리보트릴 정)

 

약품 기넥신에프정80mg 효능

 

색상은 초록생으로 생겼으며 성분은 은행엽 건조엑스 80mg입니다. 기밀 용기에 실온에 보관하면 됩니다. 주된 효능 효과는 말초동맥 순환장애를 치료하고 어지러움과 혈관성 퇴행성 이명(귀울림), 두통 기억력 감퇴, 집중력 장애, 우울감, 어지러움 등의 치매성 증상을 수반하는 뇌기능 장애를 치료해줍니다. 

 

의약품 기넥신에프정80mg 주의사항

 

임산부나 12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수술이 예정되거나 출혈이 있는 환자 또한 복용하여서는 안됩니다.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증과 가려움증 두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약품 유턴정24mg 효능

분홍색의 타원형으로 되어 있고 성분은 베타 히스틴 염산염 24mg입니다. 기밀 용기에 실온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주된 효능 효과는 메니에르병에 의한 어지러움과 이명 청력 손실에 도움을 줍니다. 

 

의약품 유턴 정 24mg 주의사항

부신종양 크롬 친화 세포종 환자에게 투여하면 안 됩니다. 천식이나 항히스타민제를 투여 중인 사람, 소화성 궤양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신중히 투여를 고려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소화불량, 설사, 식욕부진, 복부팽만, 드물게는 구토와 위통 등이 이보고 되고 있으며 두통, 가려움증, 피부 발진 등이 날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고령자에게는 용량을 감소하여야 합니다. 

 

 

리보트릴정 효능

 

주황색의 작은 원형으로 생겼습니다. 차광 밀폐용기에 실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효능과 효과는 간질 및 부분 발작, 대발작, 유아 및 소아 간질, 그리고 공황장애 등에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리보트릴정 부작용

 

많이 졸린 약이라 장시간 운전할 때는 복용하지 말라고 약사가 말해주었습니다. 알코올 또는 약물을 남용하는 환자에게는 처방하면 안 되며 경우에 따라 자살 행동 우울증 등을 발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복용 시 이런 상황을 느끼게 된다면 의사에게 알리고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의존성 및 금단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이 쉽게 지치고 휘청거림을 느낄 수 있고 어지러움증, 운동실조등의 증상은 일시적으로 쉽게 일어나는 증상에 속합니다. 무기력과 기분 불안, 두통, 불면증, 주의력 저하 등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부작용들이 보고 되고 있으며 심한 부작용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이명으로 인한 삶의 마음가짐

 

인간의 신체는 태어나서 성장하고 늙어 갑니다. 저 또한 노화를 피해 갈 순 없습니다. 어떻게 24시간 동안 이명 소리를 들으며 살아야 할지 막막한 마음뿐이었습니다. 다른 이명 환자들과 마찬가지로 처음엔 무기력감과 자괴감, 우울감등을 느꼈습니다. 신체의 노화는 시작되었고 막을 수 없다는 걸 알고 빠르게 인정했습니다. 하고 싶은 일들과 재미있는 일들은 수 없이 많은데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저 역시 자연의 섭리를 거스를 순 없습니다.

 

하지만 늦출 수 있는 기회는 있습니다.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여 건강하게 늙어가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