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명이란? 

의료 전문가들은 이명을 외부에서 소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한쪽 또는 양쪽 귀의 소음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정의 합니다. 이명은 잘 관리 되지 않으면 사람의 삶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명이 악화 되는 날에는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을 호소합니다. 하지만 식습관 개선 및 건강한 식단등을 통해 적절한 운동으로 체력을 기른다면 이명을 완화 시킬 수 있고 나아가 완치에 가까운 사례들도 종종 보고 되고 있습니다. 현제 이명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 법이나 처방약등이 있지만 확실한 치료 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명이 발생하였을때 이명을 완화 시켜주는 방법들은 존재합니다. 식단 조절은 의학품의 역할은 하지 못하지만 건강에 좋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몸이 스스로 치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명을 완화 시키거나 예방하려면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아야합니다. 

 

이명의 원인

콘서트장이나 사람이 많은 클럽등에서 자주 가는 사람들은 큰소리에 노출되므로 인해 청력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과도한 귀지가 쌓여 청령이 약해지고 귀에 울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청령이 감소하기도 합니다. 귀에 염증이 생겨 귀의 압력이 증가하여 청력이 손상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알코올, 카페인등으로 혈압을 상승 시켜 정맥을 통한 혈액의 압력이 세져 귀에 가까운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명 증상 완화 

  • 마그네슘 : 짙은 잎이 많은 채소, 견과류, 씨앗, 바나나, 아보카도 및 다크 초콜릿과 같은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이명을 제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 

  • 미네랄과 비타민 : 이명이 아연과 비타민 B12 결핍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은행 나무 추출물과 멜라토닌을 섭취하면 이명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 스트레스를 낮추는 활동을 한 사람들이 이명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방법으로는 운동이나 명상, 웃음 및 휴식등이 있습니다.

이명(tinnitus) 예방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이명 예방에 좋은 음식 

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는 고등어, 연어, 닭고기, 소고기, 계란등이 있습니다. 블로멜라인이 함유되어 있는 파인애플은 몸의 염증을 줄여 이명 효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칼륨이 함유 되어 있는 살구, 고구마, 배 , 파파야, 바나나, 요거트, 시금치, 망고, 사과등이 있습니다. 아연을 함유하고 있는 견과류, 다크 초콜릿, 요거트, 닭고기, 소고기, 시금치, 양고기, 조개류등이 있습니다. 엽산은 혈류 개선효과가 있으며 엽산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는 콩, 시금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등이 있습니다. 

 

 

이명에 나쁜 음식

패스트푸드 식품, 인스턴트식품, MSG, 식물성 기름, 황산염, 포화 지방, 정제 탄수화물, 트랜스 지방, 카페인, 설탕, 알코올등이 있습니다. 커피는 카페인 증가로 인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금의 나트륨은 이명을 악화 시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과도한 소금 섭취는 고혈압으로 이어집니다. 혈관이 수축됨에 따라 혈액 순환이 더 어려워지고 이명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소금을 함유한 식품과 가공 식품의 나트륨을 줄임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이명 소리가 감소한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설탕은 당뇨병 증싱이 있는 환자가 초콜릿이나 사탕과 같이 단 음식을 먹을때 이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환자의 심장 질환 및 뇌졸증 위혐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알코올성 음료에는 설탕이 포함되어 있어 탈수를 유발하고 혈압을 높이며 이명을 증가시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명 예방 습관

요즘 많은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항상 휴대하며 음악이나 유튜브등을 듣기 위해 이어폰을 착용합니다. 주변의 소리를 차단하기 위해 불륨을 높이는 행위를 하는데 높은 음량에 장기간 노출되면 청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불륨을 줄이거나 매일 이어폰을 착용하는 행동은 피해야합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