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더위가 찾아온 8월의 휴가철을 맞이하여 수영장이나 오션월드, 워터파크, 해수욕장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로 인해서 물놀이 후 피부병을 호소하는 사람들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해수욕장에서 서핑이나 수영을 즐기는 사람은 염소처리가 된 수영장에 비해 피부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해수욕장 피부병 

피부병에 해당하는 가려움증은 작은 벌레나 기생충이 일으키는 가렵고 일시적인 발진입니다. 주로 바닷물에서 수영하거나 물속을 걸어다는 사람의 피부에 달라붙습니다. 피부 속으로 파고들지만 인체에서는 살 수 없기 때문에 거의 즉시 죽습니다. 전염되지는 않지만 가려움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따듯한 여름철에서 해안가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피부가 성인보다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여름철 해안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방법

해변에 아예 가지 않는 다면 기생충 등에 노출이 안 되겠지만 그렇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예방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급적 개방되어 있는 해수욕장을 이용하고 물에서 나오자마자 샤워를 하고, 샤워 후에는 즉시 수건으로 닦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피부 속으로 들어간 유충 등은 샤워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증상

경미한 염증에서 심하면 가렵고 붉은 발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긁으면 매우 아프고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피부 민감성에 따라 점점 악화되기도 합니다. 유충이 피부 소고에 파고들기 시작하면 작고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몇 시간 이내 더 붉은 발진으로 발전합니다. 그리고 심한 가려움증으로 바꿉니다. 발진은 감염 후 12시간 이내 나타날 수 있으며 2~5일 지속될 수 있습니다. 길게는 2주가량 지속됩니다. 

 

치료

 

 

 

  • 빠른 시간에 근처 피부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 칼라민 로션을 발라줍니다. 
  •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합니다. ( 피부과 전무의 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 욕조에 미지근한 물을 얕게 담고 베이킹 소다를 3스푼 넣고 입욕합니다. 
  • 가려운 부위에 냉찜질을 합니다. 
  • 가렵더라도 피부를 긁지 말아야 합니다. 발진에서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워터파크 주의사항 

수영장은 물의 정화를 위해 염소를 사용합니다. 멸균력이  뛰어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염소 비중이 높아지면 피부와 두피의 유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염소로 인하여 피부 각질층이 갈라지면서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되고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물의 온도가 높을 경우 곰팡이성 질환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워터파크 아이와 함께 물놀이시 주의사항

수영장 물을 마시지 않도록 가르쳐야합니다. 30~60분마다 수영 기저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녀가 몸에 상처가 있거나 설사에 걸린 경우 워터파크 방문을 하면 안 됩니다.  수영을 마치고 샤워를 시켜 염소를 제거하고 피부 자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 표면은 물과 자외선 차단제의 혼합으로 미끄러울 수 있으니 아쿠아 슈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수영장은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를 할대는 때를 미는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각질이 갈라지면서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이 호전 되지 않는다면 피부과 전문의를 검색하여 피부과 병원을 방문해주세요. 

 

 

대표적인 피부과 전문의들이 운영하는 피부과 병원은 대표적으로 차앤박 피부과, mj 피부과, 닥터스 피부과가 있습니다. (구글 검색 트렌드 기준)

피부과 전문의 검색 

차앤박 피부과

1996년에 설립되여 20년 동안 여드름, 흉터, 주름, 색소, 모발 등 피부에 대한 다양한 임상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국에 24개 지점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커뮤니티에 들어가 보면 피부과 전문의들이 쓴 글들이 무려 1,238개나 존재하며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런 글들을 읽어보면 전문성과 신뢰도가 느껴집니다. 

닥터스 피부과

닥터스 피부과는 전 지점 피부과 전문의가 이름을 걸고 진료한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색소, 모공/흉터, 탄력/리프팅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손발톱 무좀, 백반증, 건선 등 피부질환 치료장비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피부과 전무의들이 24차례나 TV에 출연하여 인터뷰를 하였을 만큼 신뢰도를 주는 병원입니다. 

대한피부과의사회

증상이 심할 경우 피부과 전무의를 빠르게 방문하고 싶다면 대한피부과의사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지역을 검색하면 가장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가 속해 있는 병원이 나옵니다. 가족들과 워터파크나 수영장 등을 즐기실 때 주의사항을 숙지하시고 지친 몸을 힐링할 수 있는 진정한 휴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