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흑염소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위한 식품으로 사용되는 것일까요? 염소는 전 세계적으로 분포돼있고 약 600여 종이 존재합니다. 흑염소는 한국의 토종에 속하는 종입니다. 흑염소는 건강원 등에서 약재용이나 몸보신을 위해 쓰인다고 합니다. 흑염소는 보통 염소와 달리 검은색을 띤다고 하여 흑염소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흑염소 진액을 마실 때 주의사항과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경제 흑염소진액 효능 추천

 

흑염소

 

이경제 흑염소진액 효능 추천 - 출처 이경제흑염소진액

 

한국 토종 재래종 흑염소는 가리는 것 없이 잘 먹고 추위에 강하면 성격도 온순한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보통 수명은 10년에서 16년 정도이며, 흑염소의 무게는 30~40kg 정도입니다. 다른 염소들과 반대로 체격은 작지만 고기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해 식용 및 약용 등 보양식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흑염소 즙이나 진액 형태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시절 시골 동네의 건강원을 지날 때면 근처만 가도 특유의 냄새가 풍기던 기억이 납니다. 동네 건강원이 아버님의 친구분이 운영하던 곳이라 구매하여 몇 달은 식구들이 함께 흑염소 진액을 마셨었습니다. 어린 시절 흑염소 진액은 줄도 먹었었는데, 맛없는 약으로만 생각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납니다. 

 

흑염소의 효능

벌써 어린 시절에 보약으로 먹었던 게 30년 전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흑염소는 그전부터 오랫동안 보양식으로 이용되곤 했습니다. 흑염소고기에는 각종 무기질과 단백질, 비타민 등이 있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라키돈산이 함량 되어 있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불포화 지방산 아라키돈산은 소고기에는 0.7mg/100g, 돼지고기에는 1.3mg/100g, 달걀에는 1.77mg/100g이 합유 되어 있습니다. 흑염소에는 무려 3.1mg/100g의 아라키돈산이 무려 2배 이상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기력 회복과 정력 강화에도 좋다고 이야기도 있습니다. 흑염소에는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하여 피부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지방의 대사 작용을 도와서 피부 트러블의 개선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피부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담으로 여자는 마흔살이 되기 전에 흑염소 3마리를 먹어야 건강하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고 합니다. 

 

아라키돈산은 우리 채내에서 생성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식품으로만 섭취가 가능한 영양분입니다. 흑염소는 대표적인 아라키돈산 식품입니다. 

 

흑염소는 다른 육류에 비해 칼슘 함량이 100g 기준으로 45m 정도 소와 돼지에 비해 10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칼슘은 뼈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골격을 강화시켜주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흑염소는 어떤 사람들에게 좋을까?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 염소의 성질이 양기 회복의 성질이 있어 무기력한 사람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시력과 청령, 폐를 건강하게 해 준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시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처방들 중 하나로 염소의 간으로 만든 양간환이라는 대표적인 처방과 청력에는 염소 콩팥으로 만든 자석양신환이라는 처방들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적으로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흑염소 진액 냄새? 

 

흑염소 진액은 어린 시절 기억에 냄새가 많이 나는 맛없는 약으로 기억이 되고 있습니다. 특유의 향 때문에 사실 먹기가 꺼려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농촌진흥청(2007)에 의하면 흑염소에게 뽕나무를 먹인 결과 고기 향 개선과, 부드러워진 육질 그리고 기존 흑염소보다 높은 칼슘 함유량이 증가하였다고 연구 결과에 보고 되고 있습니다. 

 

흑염소 제품 고르는 꿀팁

 

흑염소 중탕이나 진액을 고르는 방법 중 첫째로 국내산 흑염소를 방목해서 키웠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국가에서 허가받은 도축장에서 키워졌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세 번째는 허가받은 도축장에서 정기적으로 위생 검사를 받은 시설에서 제조된 흑염소 진액인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건강한 제품을 드시기 위해서는 꼭 체크해야 할 부분입니다. 

 

흑염소 진액 섭취 시 주의사항

 

흑염소는 뜨거운 성질의 식품이므로 '열성 질환', '열성 체질'은 섭취 시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찬 성질의 음식과 함께 먹으면 효능이 반감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제품이던 과다 섭취 시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흑염소 중탕, 진액의 하루 권장량은 140mL이며 고기로 섭취 시에는 하루에 300g 이내로 섭취하여야 합니다. 열이 많으신 분들은 한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30년 경력 이경제 한의사

 

신비의 명약 흑염소? 이경제TV의 30년 경력의 한의사 이경제님의 유튜브의 흑염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이경제TV [건강 이것만 알면] 신비의 명약 흑염소! 

 

 

이경제 한의사가 알려주시는 흑염소의 효능

첫번째, 수족냉증, 산후통 개선

두번째, 콜레스테롤 저하

세번째, 기력 증진과 눈이 밝아짐

네번째, 소화 기능 개선과, 심신 안정

다섯번째, 갱년기 개선 

 

이경제TV에서 설명해주신 목차만 정리해 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를 통해 이경제TV 유튜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경제 흑염소진액

이경제 흑염소진액 효능 추천 - 출처 이경제흑염소진액

 

제가 '이경제 흑염소 진액'을 추천하는 이유는 위의 제가 조사한 내용으로 제품을 고르다 보니 '이경제 흑염소 진액'고 맞아 떨어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경제 한의사님의 30년 경력에서 나오는 신뢰감이 이 제품을 알아보게 된 개기가 되었습니다.

 

여담이지만 제가 30년 전 어린 시절의 흑염소 중탕을 마실 때부터 한의사라는 직업을 시작하셨다는 이야기가 되네요. 

 

이경제 원장님이 직접 연구개발에 참여한 '흑염소 진액'입니다. 그래서 제품의 명도 이경제 흑염소 진액이라고 지으셨나 봅니다. 전라남도에서 방목하여 키운 100% 국내산 흑염소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뽕잎을 먹고 자란 흑염소의 효능을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로 확인하신 바 있습니다.  '이경제 흑염소 진액'은 90일 동안 뽕잎을 먹고 자란 흑염소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뽕나무잎, 칡뿌리, 건조감귤껍질, 익모초지상부, 약쑥잎, 아로니아원액, 감초, 참당귀뿌리, 천궁뿌리주릭, 두충, 가시오갈피줄기, 작약뿌리, 건지황, 생각, 대추, 계피, 둥굴레, 복령균핵등 18가지 귀한 전통 한의학 원료를 넣어 흑염소 특유의 누린내를 잡았다고 합니다. 48시간 이상 장시간 추출하여 정성스럽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믿을 수 있는 제조시설 HACCP 인증을 받아 체계적인 위생관리로 생산하였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한 흑염소 고르는 꿀팁과 일치합니다. 

 

건강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오늘 아버지의 허리 쪽에 큰 수술이 있어 병원에 다녀오고 나서 쓰는 포스팅입니다. 큰 수술이었지만 5시간 이상 마음을 졸이며 기다렸습니다. 얼마 전까지 운동도 열심히 하셔서 건강하셨던 아버지가 큰 수술을 받는 모습을 보니 '정말 한순간에 이렇게 될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월이란 한없이 커 보이던 아버지도 작게 만들어 조금씩 병들어가게 하며 점점 사람을 나약하게 만듭니다. 15일간 간병해야 하는 어머니, 수술의 아픔을 견뎌야 하는 아버지를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다. 

 

※ 세월 앞에는 우리 모두가 공평합니다. 아프기 전에 건강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