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릉 여행 중 방문하게 된 경포 아쿠아리움

실내에서 즐기는 해저 여행 

가장 싸게 입장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움짤(gif)이 많으니 데이터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짧은 1박 2일 여행이라 간단하게 점심을 먹고 원래는 인피티티 풀을 이용하려고 했는데 여러 가지 사정상 계획이 변경되었습니다.  여행은 항상 변수가 생기기 만련입니다.  그래서 강릉에 가볼만한곳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호텔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는 경포 아쿠아리움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경포 아쿠아리움 첫 방문

 

강원 강릉시 난설헌로 131에 위치한 경포 아쿠아리움에 도착하였습니다.

 

 

이쪽이 입구인 줄 알고 주차를 했습니다. 그런데 바로 옆쪽에 천장 있는 주차장이 있는데 이쪽으로 주차하시는 게 입구에서 가장 가깝습니다. 

 

주차장을 가로 질러 가다보면 입구가 나옵니다.  

자연이 살아 숨쉬는 경포 아쿠아리움이라고 합니다. 들어가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경포 아쿠아리움의 마스코트 "다로"와 "다미"입니다. 

 

노랑가오리(Dasyatis akajei)의 조형물

입구 정면에 커다란 노랑가오리(Dasyatis akajei)의 조형물이 보입니다. 정말 크군요. 크기가 무려 1.7m x 2.8m입니다. 강릉시 주문진연안 대형 정치망에서 채집하였다고 쓰여있습니다. 채집 일은 2003년 9월 26일입니다. 온대 및 아열대성의 부어성 먹이(전갱이, 오징어, 샛돔 등 )를 좋아합니다. 

경포 아쿠아리움 물고기 키즈 카페 안내문

가오리는 지나치면 안내 표지판이 보입니다. 오른쪽은 물고기 키즈 카페입니다. 저는 성인이니 왼쪽 매표소 쪽을 통해 입장하겠습니다. 

경포 아쿠아리움 조감도

경포 아쿠아리움의 조감도가 눈에 들어옵니다. 실제 건물 외관보다 멋스럽습니다. 

아쿠아리움 티케팅

티켓을 끊고 입장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저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안 되었습니다. 

 

할인정보

 

기본적인 티켓팅 가격은 성인 18,000원, 청소년 16,000원, 어린이 14,000원입니다.  재 관람 시 50% 할인이 적용되며, 강릉에 거주하는 시민들은 30% 할인이 됩니다.

 

 

강원도에 거주하는 도민들은 20% 할인이 적용됩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65세 이상은 35% 할인이 적용됩니다.  

 

 

경포 아쿠아리움 가격과 코엑스 아쿠아리움 가격 비교

포털 사이트 "네이버"를 통해 예약을 하게 되면 성인 15,300원까지 할인이 됩니다. 1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처럼 할인 적용 대상이 아니신 분들은 네이버를 통하여 결제를 하면 저렴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코엑스 아쿠아리움은 38,900원인데 가격 차이가 얼마 나지 않습니다.

 

 

나중에 코엑스 아쿠아리움도 방문해 봐야겠습니다.


강릉에서 즐기는 해저탐험 1층

그럼 이제 강릉 경포 아쿠아리움으로 해저 탐험을 떠나 보겠습니다.

가물치,메기,붕어,잉어
가물치,메기,붕어,잉어
가물치(nothern snake bead)

가물치(nothern snake bead)입니다. 개구리들에게 공포의 대상인 가물치입니다. 특징은 최대 1m까지 자라며 농어목 가물치과의 토종 민물고기입니다. 탁한 물밑이나 진흙, 물풀이 무성한 곳에 살고 있습니다. 

 

메기(catfish)

메기(catfish)입니다. 특징은 최대 1m까지 자라고, 낮에는 바닥이나 돌 틈 속에 숨어 있다가 밤에 먹이를 찾아 활동하는 야행성이며 수중동물을 가리지 않고 포식하는 대식어입니다. 

 

붕어(crucian carp)

붕어(crucian carp)입니다. 특징은 우리나라 전역과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합니다.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가장 강한 물고기로 손쉽게 잡을 수 있는 곳에 많이 분포합니다. 

 

잉어(carp)

잉어(carp)입니다. 최대 120cm까지 자라며 붕어와 생김새가 비슷하나, 보다 몸이 길고 몸 높이가 낮으며 입 주변에 두 쌍의 수염이 있습니다. 장수하는 물고기입니다. 

 

가물치(nothern snake bead),메기(catfish),붕어(crucian carp),잉어(carp) gif

 

철갑상어(Sturgeon)

 

 

철갑상어(Sturgeon) gif

철갑상어(Sturgeon)입니다. 화유성어류로 산란기에는 큰 강에 나타납니다. 130cm 내외로 성장하며 수서곤충, 조개, 게 작은 물고기를 먹고 삽니다. 과거 우리나라 큰 강에서 발견되었으나 지금은 매우 희귀해졌습니다. 

 

다양한 물고기

연곡천은 강릉시 연곡면 진고계에서 발원하여 오대산국립공원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로질러 동해로 빠져나가는 하천입니다. 꾹저국(Cuckoo), 북방종계(Northern species), 진가시고기(Jingashi meat), 버들치(willowfish)등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블랙고스트(black ghost)
블랙고스트(black ghost)

블랙고스트(black ghost)입니다. 특이한 모양의 꼬리 쪽 흰 부분에서 자기장을 내어 어둠 속에서 먹이를 찾고,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뇌의 크기가 큰 편에 속합니다. 야행성으로 몸 아래 지느러미를 커튼처럼 움직여 유령처럼 유영하며 이동합니다. 

 

수달( Otter)

수달(Otter)입니다. 식육목 족제비과의 포유류입니다. 물이 있는 환경을 가장 좋아하며 야행성이고 낮에 보금자리에서 쉽니다. 위험해지면 물속으로 잠복합니다. 

 

다양한 물고기

 

레드테일켓피쉬(redtail catfish)

레드테일켓피쉬(redtail catfish)입니다. 붉은 꼬리메기과는 메기목에속하는 조기어류과의 하나입니다. 붉은꼬리메기과의 모든 종은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됩니다. 1m 이상 성장하는 대형어류입니다. 

 

파쿠(paku)

파쿠(paku)입니다. 몸길이가 100cm 내외까지 자라는 대형 담수어입니다. 성장하면서 근육이 비대해져 좌우로 두껍게 보입니다. 수초나 수면에 떨어진 단단한 식물의 열매 등도 강한 턱 힘을 이용하여 부수어 먹습니다. 

 

프론토사(frontosa), 옐로우프린스(yellow prince), 레드주얼(red jewel) 등

프론토사(frontosa)입니다. 크기는 40cm이고 수심 30~50m의 저면에 살며 알과 치어를 입 속에 넣어 보호하며 키웁니다. 큰이미가 특징입니다. 

 

 

옐로우프린스(yellow prince)

 

옐로우프린스(yellow prince)입니다. 사는 환경에 따라 색상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바위틈을 좋아하며 암벽 지형에 살며 15cm까지 성장합니다. 작은 벌레나 새우등을 즐겨 먹습니다. 

 

레드주얼(red jewel)

레드주얼(red jewel)입니다. 서부 아프리카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붉은색 물고기입니다. 육식성으로 매우 공격적이며 진흙 바닥에서 주로 서식하며 10cm 전후로 성장합니다. 

프론토사(frontosa), 옐로우프린스(yellow prince), 레드주얼(red jewel) 등 gif

 

폐어(lungfish)

폐어(lungfish)입니다. 원시적인 형태의 고대어로 아프리카 페어 중 최대 180cm까지 성장하는 대형종입니다. 이빨과 턱근육이 발달하여 조개류도 부수어 먹을 수 있고 부레가 변하아여 폐호흡과 유사한 호흡을 할 수 있습니다. 여름 건기에 물 없이 땅속에서 2년~3년까지 여름잠을 잡니다. 

 

플라워혼(flower horn)

플라워혼(flower horn)입니다. 다양한 남미산 시클리트를 교잡하여 만들어진 종으로 자연에는 존재하지 않는 물고기입니다. 이마에 큰 혹이 특징이고 다양한 색상이 존재하며 사람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주인을 쫒아 유영하는 모습을 보여 애완동물로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에인절피쉬(angelfish)

에인절피쉬(angelfish)입니다. 몸길이는 12~15cm정이며 옆으로 몹시 납작하며 각 지느러미가 길게 뻗어 있습니다. 성질이 온화하여 사육하기가 쉽고 성장이 빠릅니다. 원산지는 아마존강과 기아나입니다. 

 

광대칼고기(indian knifefish)

광대칼고기(indian knifefish)입니다. 생김새가 인디안의 칼과 비슷해서 '인디안 나이프' 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몸 뒤쪽에 있는 여러 개의 반점이 특징이며 이 바점은 사람의 지문처럼 개체마다 모두 다르다고 합니다. 최대 1m 이상 성장하는 대형종입니다. 

 

유리메기(glass catfish)

유리메기(glass catfish)입니다. 몸 전체가 투명한 소형 메기과 물고기입니다. 야행성으로 밤에 무리를 이루어 활동합니다. 

 

유리메기(glass catfish) gif
피라냐(piranha)

피라냐(piranha)입니다. 아래턱이 매우 발달했고, 삼각형의 날카로운 이빨이 있어 질긴 먹잇감도 쉽게 뜯어먹을 수 있습니다. 육식성으로 성질이 흉폭하여 하천을 건너는 소나 양 등을 습격하고 무리를 지어 공격해서 뼈와 가죽만 남기고 살은 모두 먹어 치워 버립니다. 

 

철갑둥어(pinecone fish)

철갑둥어(pinecone fish)입니다. 몸 전체가 갑옷 같은 단단한 비늘로 덮여 노란 황금빛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턱에 한 쌍의 발광기관이 있어 희미하게 푸르른 빛을 발산하며, 주로 깊은 바다에 서식하면서 갑각류를 즐겨 먹습니다. 

 

거꾸로 해파리(upsidedown jellyfish)
거꾸로 해파리(upsidedown jellyfish) gif

거꾸로 해파리(upsidedown jellyfish)입니다. 바닥에 거꾸로 살아갑니다. 개체에 따라 촉수의 색이 파란, 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을 보이며 바닥에 있을 때에는 마치 연산호를 연상하는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보름달 물해파리(moon jellyfish) 

보름달 물해파리(moon jellyfish) 입니다. 우리나라 연안에서 출현하는 해파리 중 가장 흔히 발견되는 종입니다. 여름철 7월~8월의 고수온기에 대량으로 반결됩니다. 

 

알비노가이양(albino pangasius)
알비노가이양(albino pangasius)

알비노가이양(albino pangasius)입니다. 일반적인 색상은 검은색에 회색이지만 매우 희귀한 확률로 태어난 알비노가이양을 고정하여 만든 어류로 백색의 피부에 붉은 눈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무태장어(giant mottled eel)

무태장어(giant mottled eel)입니다. 아프리카 동부에서 남태평양, 동남아시아, 중국, 일본 등에 걸쳐 널리 분포합니다. 2m까지 자라지만 그보다 더 큰 것도 있습니다. 제주도의 천지연 및 구좌면에 서식하고 있음이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탱(blue tang), 낫소탱(naso tang)
블루탱(blue tang) gif
블루탱(blue tang)

블루탱(blue tang)입니다. 인도-태평양지역에 서식합니다. 꼬리 부분에는 독침이 있습니다. 

낫소탱(naso tang)

낫소탱(naso tang)입니다. 입술이 립스틱을 칠한 듯 보여 립스틱탱이라 하기도 합니다. 꼬리에는 짙은 노란색의 점무늬들이 있는데 거기에 매우 날카로운 가시가 2쌍 나있습니다. 

 

 

거북이 먹이체험

 

거북이 먹이 체험 gif

경포 아쿠아리움 1층 끝에는 거북이 먹이 주는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귀여운 느림보 거북이에게 맛있는 먹이를 주려면 1,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거북이먹이체험 구매 가격 1,000원

바로 옆쪽에는 아이들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캡슐 뽑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캡슐 뽑기

 

 

1층의 볼거리를 모두 끝났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엘리베이터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망 카페 

 

2층에 올라가면 전망 카페가 있습니다. 

전망 카페 메뉴판

전망 카페 메뉴판입니다. 아메리카노가 4,000원이군요. 오전 9시~11시까지 아메리카노 50% 할인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굉장히 저렴합니다. 

전망 카페 내부
전망 카페 수족관

카페 내부 모습입니다. 평범한 모습이지만 가운데쯤에 수족관이 있습니다. 

2층 호수 전망대

2층 호수 전망대에 올라가 보았습니다. 

호수 전망대로 올라가는 길에 인테리어가 심플해서 맘에 들었습니다. 

경포 아쿠아리움 전망 카페

 

전망 카페 호수 전망대

아쉽게도 날씨 때문에 파라솔이 펴있지 않았고 날씨가 습해서 내려와야만 했습니다. 

아메리카노와 딸기 스무디, 샌드위치

출출한 속을 달래고 다시 아쿠아리움 2층으로 출발! 

 

강릉에서 즐기는 해저탐험 2층

 

경포 아쿠아리움 2층

큰 문어가 반겨 주면서 다시 해저 탐험의 시작을 알립니다. 

별불가사리(bat seastar)
별불가사리(bat seastar) 체험

별불가사리(bat seastar)입니다. 우리나라 전 연안의 조간대에서부터 조하대 수심 약 20m 전후까지에서 매우 흔하게 발견되는 중형 불가사리류입니다. 만져 볼 수 있다고 안내 문구가 있어서 만져 보았습니다. 딱딱합니다.

 

닥터 피쉬 가라루파(garra  rufa)

 

닥터 피쉬 가라루파(garra  rufa) 체험

닥터 피쉬 가라루파(garra  rufa)입니다. 터키의 온천에 사는 민물고기입니다. 닥터 피쉬라는 애칭으로도 잘 알려진 이 생물은 피부병 중 하나인 마른버짐을 고치기 위해 이용되곤 합니다.

 

 

주로 스파(spa) 영업에 부가적인 서비스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점박이 물범(spotted seal)
점박이 물범(spotted seal) gif

점박이 물범(spotted seal)입니다. 주로 서해 백령도에 집단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거북이(turtle)
색이 화려한 열대어 gif

색이 화려한 열대어입니다. 열대어의 경우 아름답고 화려한 산호초 사이에 사는 것이 보통입니다. 화려한 주변 환경을 속에서 차분한 색을 가지고 있다면 오히려 눈에 띄기 쉽습니다. 주변과 비슷한 색을 잦추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커먼크라운피쉬(clownfish) gif

커먼크라운피쉬(clownfish)입니다.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의 주인공으로 나왔던 물고기입니다. 암컷을 중심으로 한 모계사회를 형성합니다 말미잘과 공생하는 고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흑점꺼끌복(dog faced puffer) gif

흑점꺼끌복(dog faced puffer) 입니다. 강아지의 얼굴을 닮았습니다. 몸은 작은 가시들로 덮여 있으면 대체로 단독 생활을 하며 산호 플랑크톤등을 먹습니다. 주로 인도양, 태평양에 널리 분포합니다.

 

쏠배감펭(lionfish)

쏠배감펭(lionfish)입니다. 연안의 얕은 곳으로 바닥이 암초지대인 곳에서 서식합니다. 모양이 마치 사자를 닮아 라이언 피쉬라고도 불립니다. 

 

펭귄(Penguin) gif
펭귄(Penguin) gif

펭귄(Penguin)입니다. 펭귄과 바다새입니다. 무리 생활을 하며 사냥을 합니다. 조류 가운데 사람을 겁내어 피하지 않는 종입니다. 학자들 사이에는 사람과 같은 감정을 가진 동물인 것 같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펭귄(Penguin) gif

착한 펭귄이 기싸움을 하는 두 펭귄을 말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신기하기만 합니다.

 

입장료가 아깝지 않은 경포 아쿠아리움

어떠셨나요? 저에겐 볼거리가 너무 많았습니다. 그냥 말로만 들었던 식상한 아쿠아리움과는 달랐습니다. 아이들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체험해 볼 거라도 몇 가지 있고 다양한 수중 생물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강릉에 오면 꼭 가야 할 곳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번엔 코엑스 아쿠아리움을 방문해봐야겠습니다. 

 

 

※ 아쿠아리움 덕분에 즐거운 강릉 여행이 되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댓글